Ⅰ. 서론
1. 플라톤 대화편의 특징과 막간극의 의미
플라톤은 스무 편이 넘는 저술들을 남겼다. 흥미로운 점은 이토록 많은 저술들을 남겼음에도, 플라톤 자신은 문자 비판적이라는 사실이다. 그는 진리의 추구란 ‘구두적 철학함’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보았다. 철학적 대화는 늘 오해의 가능성이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막간극
* 막간극
1900년대 신파조극이 성행하던 시기, 신파조극의 막 사이사이에 공연된 연예물
신파조극 가운데서 성행했지만, 신파 자체가 변화ㆍ발전한 연극은 아니다. 막간극은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삽입된 별개의 장르이며, 본무대의 무대장치를 교환하는 막간에 관객들이 지
Eugene Gladstone ONeill(유진 오닐 1888-1953)
미국 최고의 극작가.
1936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지평선 너머 Beyond the Horizon〉(1920)·〈안나 크리스티 Anna Christie〉(1922)·〈기묘한 막간극 Strange Interlude〉(1928)·〈아아! 황야 Ah! Wilderness〉(1933)·〈얼음장수 오다 The Iceman Cometh〉(1946) 등의 걸작에 이어서 그의 작
막간극이 있고, 희곡의 서두에는 서막이, 말미에는 발문이 있다. 제 4장과 5장 다음에 오는 “막 앞에서의 막간극”을 제외하고는 모두 물장수 왕서방이 꿈속에서 세 신들과 만나는 내용의 막간극이다. 교훈극이 연기자 자신을 위한 연극의 한 형태이며 원칙적으로 관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전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