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연극의 특징
사회적 배경
· 상업무역의 발달
· 세계국민으로서의 자부심
· 엘리자베스 여왕의 연극에 대한 관심
· 전통적 중세상과 르네상스 사상의 적절한 융화
· 연극에 관한 귀족과 대중 사이의 차별 해소
연극 발전에 영향을 준 요소
· 15세기 후반 로마 고전학문에
몰입.
∎ 1594년, 30세에 의전장관(Lord Chamberlain) 극단에 소속되어 극 작가 활동.
∎ 20여 년간 전속극 작가 겸 극단 공동경영자 및 무대 배역 담당. 40여 편의 희곡과 시집 편찬.
∎ 1600년 이후 8년간 희극작품이 자취를 감추고 비극작품에 몰입
∎ 1616년 4월 24일, 53세의 나이로 타계
희극> 초연. 런던에 질병이 유행하여 이 해 후반에는 극장이 폐쇄됐다.
1593년 : (29세) <타이터스 앤드로니커스> 초연. <말괄량이길들이기> 초연. 시집 <비너스와 아도니스> 출판. <소네트집> 에 수록된 대부분의 작품은 이 해로부터 1596년경까지 씌어졌다.
1594년 : (30세) 6월에 런던의 극장이 정식으로 문
Renaissance
르네상스는 흔히 ‘문예부흥운동’
본래 Origin - ‘고대 부활운동’ 이라는 뜻.
14C 이후, Italy인들의 찬란한 고대문화의 영광을 그리워하면서 재현하고자 하였던 운동
목표 : 고전 학문과 예술의 부흥
전파 : 이탈리아 -> 스페인,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등 유럽각지로 퍼져나감(14C)
, 개성적, 자아(自我)
인공적, 인습적 자연적, 자연으로 돌아감
비극과 희극의 분리 비극적인 것과 희극적인 것,
장엄한 것과 기괴한 것의 혼합
보편성 있는
엄선된 시어만 사용
다양한 시어 사용
최소한의 인물만 등장 광범위하고 많은 수의 인물 등장
‘조화(harmonie)’ ‘대조(contras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