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가는 삼국유사(고려-일연)에 기록되기 이전까지 구비전승
→ 유동성있는 TEXT ;
여러면에서 변화되기 마련
시대의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 이에 따른 담당층의 미의식과 세계관 변화, 문학 향유방식의 변화, 장르의 변화
->태평성대라는 시기적 배경
->왕이 길을 잃음
->왕이 절을 짓도록 명
1. 속요의 장르 명칭
국문학의 장르 중에서 가장 이견이 많고 불명확한 개념을 가진 분야가 속요이다. 장르명칭으로 고려가요, 麗謠, 고려가사, 속요, 고속가, 속악가사, 별곡, 麗歌 등의 이름이 있으나. 학계에서 통일된 명칭으로 정립되지 못한 형편이다.
·고려속요와 고려 가요-작품의 형식과 내용
1. 서론
<바리데기>와 <당금애기>는 그 채록 수가 가장 많은 무가들이다. 때문에 이 두 무가를 통해, 무가 전반의 특성 역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두 작품 모두 여러 지역에 분포되어 이본이 많으나, 공통된 서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바리데기>는 금년에 결혼하면 7공주를 낳을 것이라는 무당의
Ⅰ. 서론
‘처용가’는 이해하기 곤란하고 학설이 구구한 노래도 없으며 현재의 학계 형편으로는 아직 어느것이 정설이라고 단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처용가의 해석이 분분하여 처용가의 성격을 무가적이라고 주장하는가 하면 어떤 이는 무가적 성격을 배제한 서정적인 측면으로서 처용가를 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