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 제 5권에서 정의(正義)[justice(dikaiosyne)]의 문제에 대해 다룬다. 여기에서는 5권의 1장에서 4장까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보편적(普遍的) 정의와 개별적(個別的) 정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Ⅰ. 정의(正義)의 의미와 보편적(普遍的) 정의 (1장, 2장)
5권 첫머리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 제 5권에서 정의(正義)[justice(dikaiosyne)]의 문제에 대해 다룬다. 여기에서는 5권의 1장에서 4장까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보편적(普遍的) 정의와 개별적(個別的) 정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Ⅰ. 정의(正義)의 의미와 보편적(普遍的) 정의 (1장, 2장)
5권 첫머리
무의적으로 자기에게 향해진 현상”
“사랑하던 대상의 무의식적인 상실 → 슬픔, 분노 → 도덕적 억압으로 무의식 속으로 잠복(자기에게 향함) → 자기책망, 자기비난, 죄책감을 느낌 → 자기 가치감 손상, 자아기능 약화시킴 → 우울증 발병”
② Abraham : Freud의 견해를 좀 더 정교하게 발전시켜 설명
. 의식과 무의적 사이에 존재하고 있다. 생각이 날듯 말듯 한 기억도 포함된다.
2. 의식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서 인식하는 모든 것을 말하는데, Freud는 의식은 마음 전체에서 보면 벨은 한 조각에 지나지 않으며, 마치 마음의 대부분은 빙산 모양으로 의식의 아래U존재하고 있다고 느꼈다.
무의적인 사고(개인 무의식?집단 무의식), 감정, 행동 등을 모두 포함하고, 무의식은 본능적인 욕망의 원천이 아닌, 창조적인 기능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근대 심리학에 영향을 준 20세기 초반 활동했던 대표적인 심리학자 3명을 선택하여 이들의 주요 업적과 어떤 영향을 현대 심리학에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