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문화유적(효자비)
1. 부친의 묘 자리 살핌에 효를 다한 이장손
이장손(생몰년 미상)은 조선 태종 때의 문신이자 효자이다. 본관은 광주, 자는 맹윤이다. 30세 때 부친상을 당하여 묘 자리를 살핌에 지사가 자리를 정하고는 좋은 자리는 다름이 없으나 맏아들에게 나
대체로 관광을 염두에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민속의 전승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민속을 주제로 한 현대지역축제이며 본 과제에서는 강의나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자원 중 관광적 가치가 크다고 생각하는 자원을 하나 선택, 작성기준을 고려하여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문화재의 개념
문화재(文化財)란 문화적(文化的) 가치(價値)가 있는 사물(事物), 즉 보존(保存)할만한 가치가 있는 민족(民族)의 문화유산(文化遺産)을 말한다. 따라서 한 민족이 생활하면서 생성, 발전시켜 온 모든 유형(有形), 무형(無形)의 산물(産物)이 이에 속한다. 한 나라의 자원을 평가할 때 우리
문화재라는 말은 유적과 유물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신조어로 오해하는 사람도 간혹 있다. 우리 조상들이 남겨준 유산들 중에는 유적․유물의 개념으로는 포함시킬 수 없는 사물들이 적지 않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민요와 민속놀이와 같은 무형문화재들이다. 문화재의 개념 중에는 이러
Ⅰ. 개요
우리나라의 각종 문화재는 일본의 침략과 근대화의 물결 속에서 많이 파손되고 일실되었다. 특히 무형문화재는 거의 인멸되다시피 하던 것이 국가와 사회의 어려운 노력 끝에 그 명맥을 유지하고 원형을 복원하는 단계에 와 있다. 아울러 우리문화재에 대한 가치가 재인식되면서, 사회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