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鄕愁)의 작가인 그에 대해 알고자 하는 마음은 더욱 더 커져만 갔고 그를 알고자 하는 과정에서 그의 시 중에 우리가 동시로 볼 수 있는 시들이 있다는 것과 그것들이 동시(童詩)로서는 그다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에 나는 본고를 통해 정지용의 시 중에 동시
시인 협회장 역임
1968년 사망
1973년 『조지훈 전집』 발간
◉작 가 론
① 자연에 대한 추구(청록파 시인)와 함께 관조적이며 고전적인 품격의 시를 독자 적으로 형성한 시인
<참고> 청록파 세 시인의 비교
조지훈
회고적, 민족적인 것을 제재로 민족적 정서와 전통에 대한 향수 및 불
시적으로 드러낼 수 없고 그렇다고 이를 대체할 새로운 전망도 없는 상태였다. 이런 상황에서 의미 있는 방식이 풍자였다.
풍자가 우회적인 공격이라면,『태평천하』는 공격대상을 윤직원으로 설정하고 있는 것이다. 지독한 구두쇠이자 첩치가(妾置家) 행태를 과장함으로써, 사회적 지위와 현실적
시(서구적 이미지 중심) -> 후기시(정신적 무위에 몰입)
대상을 객관화하면서 동양적 관조의 세계를 표현
정지용은 서구와 동양의 합일점을 모색하고 있음을 짐작 가능
3. 영미 이미지즘 수용(감정이 억제된 명확한 이미지 제시)
동양인의 절제된 선비 정신과도 맥을 같이 함
넓은 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