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조가>를 중심으로
<황조가>가 치희와의 이별을 경험하고 부른 노래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남녀관계의 선택성과 가변성의 문제를 담고 있기 때문에 <황조가>는 부부단계의 서사보다 오히려 남녀영역의 서사이다. 이는 서사의 영역은 서로 다층적으로 드러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예이기도 하다.
학습목표>
1. 시를 읽고 화자가 시를 통해 그려낸 자화상이 어떤 모습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시인의 삶과 시인이 살았던 시대 상황을 바탕으로 시의 의미를 확장할 수 있다.
3. 패러디 활동을 통해 나의 지나온 삶을 표현할 수 있다.
단계 1. 시를 여러 번 읽어 보거나 낭독해 본다.
시에 대한 올바
문학교과서에서 고대가요를 다룰 때 제시하고 있는 배경설화는 그것이 충분한 경우에는 그 해석에 있어 단언적으로 언급되고 있으며, 지나치게 간략할 경우는 그것이 노래의 의미 해석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하여 학생들이 고대가요를 접할 때, 이러한 작품들의 문학성이나 문
시의 한 형식적 전형을 창안해 냈다는 것이다. 김기진이 시에서 ‘단편서사시’라는 형식을 주장한 것은 인용문에서도 살펴볼 수 있듯이 시 역시 리얼리즘으로 씌어져야 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시란 순간적인 느낌을 일인칭 자기 고백의 형식에 의해서 암시적으로 표현하는 문학, 다시 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에 달려 있고, 교사가 문학 교육 목표와 일치하는 시 교육관을 가졌을 때 학생들에게 올바른 문학 교육을 시도할 수가 있다.
2. 김수영의 시 ‘풀’을 선정한 이유와 논의 방향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주요 현대문학 텍스트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어떻게 가르치고 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