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현은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게 함으로써 표현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하며, 창의적인 활동에 기반이 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감상에서는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보는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미술품의 특징을 이해하며 존중하도록 하였다.
작품을 중심으로 하는 깊이 있는 연구가 아니라, 전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전반적인 작가의 삶과 문학과의 연관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방법은 연구의 초보자로서, 수업시간에 배운 교과서를 중심으로 하고자 한다. 즉, 신경숙의 작품집과 대중매체의 자료를 수집하고, 그 결과를 통해서 프로
하다.
따라서 ‘자아-의식’이라는 공통 테마가 작품 속에서 어떻게 수용되고 또 모색되고 있는가와 어떻게 자신의 존재를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로써 우리는 작가와 작품에 대해 더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나아가 인간과 예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작품세계가 갖는 독창성은 단지 평면화로 끝나는 것이 아니었다. 그는 평면화와 동시에 그 안에서 상징성을 부여했다. 그리고 이 상징성은 문명을 벗어난 원시주의로 귀착 된다. 고갱은 강렬한 원색의 색채와 선의 표현으로 관찰되어진 현실의 세계를 과장하거나 단순화시켰으며 때문에 고갱의 작품
세계 혹은 광기는 유년기에 상당한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그의 주장에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구순기-
구순기에 장애를 받은 경우 적개심, 비판적, 착취적으로 바뀐다고 한다.
수용성 구순기의 경우는 사랑, 관심을 충분히 받고 자란 경우로 낙관적. 관대함, 타인 의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