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민족의 민족주의>
서론
민족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사회갈등(미국 흑인폭동, 아프리카나 아시아 내전, 2차대전 후 소수민족 독립운동, 1970년대 유럽 이민급증과 이민 차별, 이민족 학살 등)으로 소수민족에 대한 관심 증가되었다. 2차대전 이후 세계 국가의 절반이상이 경험한 국가 내 민족갈등,
2) 국민의 교육경험
-교육제도는 일반적으로 국가에 의해 통제되고 애국심과 시민정신 등의 사회적 가치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
3) 민족집단 내의 특징들
국민성에 대한 연구는 연구자의 선입견에 대한 논쟁으로 제한성을 지니고 있으나 한 국가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뚜렷이 보이는 편이다.
민족으로서 스스로를 세계에서 독립된 존재로 재개념화하는 작업이 폭넓게 시도되었다. 특히 1992년에는 이미 무르익은 국제화/세계화 담론의 영향으로 자국내에서 무언가 이국적인 요소들을 찾아보려고 애쓰던 일본 매스컴의 집중적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소수민족집단이 되었다.
국제정치에 있어
민족집단들은 독자적으로 세계경제에 참여하기를 원한다.(여기에 세계무역기구와 초국적 국제체제는 기존국가로부터의 독립이 전쟁을 매개로 하지 않고도 전개될 수 있는 국제적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개별국가의 경제적 주권이 약화되게 되고 오히려 나이스빗이 언급했던 ꡐ종족주의
민족의 인구가 400만 명을 넘고, 18개 민족의 인구는 100만 명을 넘는다.종족을 구성하는 조건으로는, 그 종족이 사용하는 공통언어, 거주지역, 특이한 풍습 및 종교신앙으로 전통적인 생활방식을 유지하는 것이다. 후이(回)족을 예로 들면, 후이족 중 대부분은 한족이지만 이 집단이 이슬람교를 믿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