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낸다.”고 인식했다.
귀신이 인간사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주체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귀신 자체는 순조로운 기의 흐름에 대한 감사의 대상이지 구복의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가 불교의 구복성에 대해 비판적이었던 것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중략 -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1. 김시습론
1) 김시습의 문학관
① 귀신에 대한 생각이 선명하게 나타남
② <대표작> 이생규장전: 귀신의 존재를 잠정적으로 인정
③ 세계의 장벽을 귀신과 인간의 사랑에 빗대어 표현
④ 소설이 자아와 세계가 상호우위에 입각해 벌이는 대결
2) 「남염부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1. 김시습론
1) 김시습의 문학관
① 귀신에 대한 생각이 선명하게 나타남
② <대표작> 이생규장전: 귀신의 존재를 잠정적으로 인정
③ 세계의 장벽을 귀신과 인간의 사랑에 빗대어 표현
④ 소설이 자아와 세계가 상호우위에 입각해 벌이는 대결
2) 「남염부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1. 김시습론
1) 김시습의 문학관
① 귀신에 대한 생각이 선명하게 나타남
② <대표작> 이생규장전: 귀신의 존재를 잠정적으로 인정
③ 세계의 장벽을 귀신과 인간의 사랑에 빗대어 표현
④ 소설이 자아와 세계가 상호우위에 입각해 벌이는 대결
2) 「남염부
I. 서 론고소설은 역사가 그렇게 길지 않는 장르이지만,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 가면서 계급사회의 모순을 인식하고 그것의 변화를 모색한 부르주아지 계층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한 관계로 이제는 국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장르로 대접받고 있다. 한마디로 소설은 산문정신과 인간정신을 바탕으로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