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PC의 발전은 1981년 IBM PC의 보급 이후 1990년대 중반 인터넷의 대중적 보급이 진행되던 시기, 1990년대 중반 이후 2000년대 중반까지 인터넷의 대중화 시기, 2000년대 중반 이후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는 시기로 나눠볼 수 있다. 개인용 컴퓨터가 인터넷 통신과 결합되고, 이것이 다시 스마트폰이
컴퓨터를 말한다. 좀 더 일반적으로 정의하면 PC는 한 번에 한 사람에 의해서만 사용되도록 고안되어진 컴퓨터를 말한다. PC가 나오기 이전의 컴퓨터는 회사나 기관에서 다수의 사용자들이 하나의 거대한 컴퓨터에 단말기를 연결하여 모든 사용자들이 자원을 공유하는 형태로 설계되었다. 그러나 1980년
컴퓨터와 단말기 사이 등에서 정보교환이 필요한 경우, 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정한 여러 가지 통신규칙과 방법에 대한 약속 즉, 통신의 규약을 의미한다. 통신규약이라 함은 상호간의 접속이나 절단방식, 통신방식, 주고받을 자료의 형식, 오류검출방식, 코드변환방식, 전송속도 등에 대하여 정하
Ⅰ. OSI 7 Layer 모델
1. 컴퓨터 통신 프로토콜의 개념
통신 프로토콜의 정의에는 앞에서 말한 프로토콜의 일반적인 개념이 그대로 들어있다. 통신이란 말에 이미 두 상대방이라는 개념이 배경에 놓여 있다. 상대방이 없는 통신이란 있을 수 없으므로, 통신 프로토콜 또한 당연히 정보를 송신하고 수신하
컴퓨터가 정보를 읽기 쉽도록 하기 위해 굵기가 다른 검은 막대와 하얀 막대를 조합시켜 문자나 숫자를 코드화한 것을 말한다. 2차원 바코드는 기존 1차원 바코드의 데이터 용량 한계를 극복하여, 문자ㆍ숫자ㆍ사진 등 대량의 정보를 작은 사각형 안에 2차원의 심벌로 고밀도 코드화한 것이다. 1차원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