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국문학과 민속학은 민중의 문학인 구비문학의 영역에서 만나게 되었다. 특히 해방 이후의 국문학계는 민속학이 그 학적 정립을 이루어지기까지 ‘주인이 나타나지 않는 집의 살림을 대신 살아준 셈이 되었다. 그래서 일제시대의 민족주의 국학을 계승한 국문학자 또는 국문학적 민속학자들
백양사 주지를 지낸 만암스님 일화, 스님의 깊은 뜻
1875년 전북 고창에서 태어난 만암스님은 일찍이 부모를 여의고 어린 나이에 백양사에 입산했습니다. 훗날 사찰의 주지가 된 스님은 굶주린 백성들을 구하는데 평생을 바쳤습니다. 밭을 일굴 농기구하나 변변한 것이 없던 가난한 그 시절, 극심한 가뭄
백양사이다. 백양사는 그 자체로도 매력적인 고찰이지만 사방을 둘러싸고 있는 단풍과의 조화는 이루 말 할 수 없는 절경이다. 하지만 백양사는 그 가치에 비해 별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듯이 아무리 고즈넉한 멋을 지닌 백양사라 하더라도 알려지지
전남의 명소를 찾아서
(담양 죽녹원, 메콰세이아길)
목 차
1.머리말
2.전라남도의 명소
3.담양 답사
1)죽녹원
2)메타세콰이아길
4.맺음말
5.참고문헌
1.머리말
전라남도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출생지인 목포를 제외하고는 전라남도에 대해 아는게 별로 없는 듯하여 전라남도에 입소문 난 명소를 찾아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