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어머니, 그녀들의 초상
1. 북두칠성이 된 일곱 효자에 등장하는 어머니
처음에 제시한 민담 ‘북두칠성이 된 일곱 효자’는 한삼성씨의 정신병이 발발하게 되는 직접적인 계기가 된 동화로, 한삼성씨는 이 민담을 들은 뒤 극도로 흥분하며 이상증세를 보이기 시작한다. 앞서 언급했듯 한삼성
북두칠성의 정기를 안고 태어나다
안중근은 1879년 9월 2일 황해도 해주부 수양산 아래에서 태어났다. 태어날 때부터 가슴과 배에 북두칠성 모양의 흑점이 있어 북두칠성의 기운이 감응한다하여 아명이 응칠(應七)이었다. 아버지 안태훈은 호방한 성품에 개화문명을 일찍부터 받아들인 선각자였으
두 가지 과제 유형 중 전통가곡은 낯설지 않은 주제였다. 게다가 개인적으로 노래를 좋아하고 관심이 많다. 노래는 익숙하고 접근이 쉽지만 가무나 굿은 아무 곳에서 볼 수 없고 생소했기 때문이다. 특히 중학교 때 교과서에서 읽었던 시조가 기억에 남는 것을 보면 지금 이 주제를 선택한 이유이기도
초등학교에서 과학과의 심화․보충 수업은 한 학급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교과 담임 교사는 한꺼번에 두 그룹을 지도해야 한다. 한 교사가 두 그룹을 동시에 지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 때, 교사가 어느 그룹의 지도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할 것인가의 문제가 생
요희(瑤姬)는 염제의 딸이었다. 그녀는 결혼할 나이가 되었을 때 갑자기 요절하고 말았다. 정열에 가득 찼던 그녀가 죽자 영혼은 고요산(姑媱山)으로 가 요초(瑤草)가 되었다. 요초는 잎이 겹겹으로 매우 무성하게 나 있으며 노란 꽃을 피웠고 야생마(野生馬)와 비슷한 열매를 맺었다. 그런데 누구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