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북한에서의 문학
1) 북한문학의 개관
북한에서의 문학이란 계급주의적 이념에 입각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문학을 의미하며,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을 위한 노동계급의 혁명위업에 복무한다는 사회적 기능을 강조한다. 따라서 문학사의 경우에도 그 근본원칙은 주체사상에 근거한 과
확보해 갈 수 있었던 가정구성원간의 갈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갈등의 양상이 『장화홍련전』에서는 전실자식과 계모의 갈등으로 형상화된 것이다. 이와 같은 가정 내적 갈등을 형상화한 『장화홍련전』에 대하여 지금부터 북한의 문학사에서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북한의 문학을 연구하게 되면 문학이라는 거울을 통해서 북한의 현실에 접근하게 된다. 분단으로 야기된 남북의 여러 가지 이질적인 문제와 현안들을 진단하고 극복하는 것이 우리 사회와 학문의 과제일 것이다. 진정한 통일은 문학사의 진지한 동일성회복과 아울러 남북의 뿌리 깊은 분단 모순 극복
대한 좌우 양대 진영의 견제가 약화”된 문단 상황이 결부되면서 1930년대 후반기에는 신문을 중심으로 통속소설의 발표가 활성화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겠다.
감각적 형용사들의 활용을 통해 새로운 근대시의 차원을 전개시켰고, 더불어 근대적 경험에 어울리는 감수성을 시 형식에 담아내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 과제물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 서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