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사요에 관한 문제점으로 사요의 변경 가능성, 사요의 신앙적 성격, 사요의 한계성, 사요의 국한성의 네 가지를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사요의 성격을 불공과 사회성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인간불공, 역할불공, 단체불공, 사회불공이라는 사요의 성격은 사요의 신앙적 위
불공(곳곳이 부처이니 일마다 불공하자)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하든지 항상 경건하고 엄숙한 자세로 불공하듯이 정성을 다해 살아가자.
3) 무시선, 무처선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선이 수행되어야 한다.(생활선)
4) 동정일여 영육상전
활동할 때나 가만히 있을 때나 한결 같은 마음으로 항상
Ⅰ. 소태산의 종교사상
1. 생명사상의 교리적 근거
1) 일원상진리에서 본 생명긍정 사상
우주변화의 진리에 따라 하나의 생명체가 어느 구석에서라도 그 생명력을 존속한다면 이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종교정신이다. 소태산 대종사의 생명종교 사상으로서의 생명긍정의 근거는 일원상 진리
Ⅰ. 언어와 문화
한 집단이 갖는 넓은 의미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언어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문화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외국어에 대한 이해도 커질 것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 있어 문화의 이해가 반드시 교육 목표의 하나가 되어야 하는 이유는 진정한 의미
Ⅰ. 서 론
민족종교는 구한말에서 일제시대 사이의 사회변혁기에 대두된 새로운 종교운동을 가리키는데 보통 1860년 최수운이 제창한 동학을 그 효시로 간주한다. 민족종교에는 최수운의 동학(東學) 및 천도교계(天道敎系)외에도 김일부의 정역계(正易系), 나철의 대종교(大宗敎系), 강증산의 증산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