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민속학적인 측면에 도달했으며 문헌적, 이론적인 관심에 국한되지 않고 현장자료의 수집에까지 관심을 확대하여 민속학의 실증적인 면모를 보여 줌으로써 1930년대 민속학 정립에 크게 기여했다. 그의 민속학 연구는 한국문화의 세계성을 입증하려는 작업이었으며 과거의 일본문화가 조선으로부
비교를 통해 한국 풍수의 의미와 중요성을 재조명 할 것이다.
2. 풍수의 정의
. a. 풍수의 정의 - 풍수지리는 음양오행을 기초로 정리된 학문이다. 산과 물, 방위 등의 자연현상은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인간생활에 영향을 끼쳐 왔다. 사람들은 오랜 세월 자연과 더불어 살아오면서 얻은 자연 이치를
전통사상이 많이 사라져가고 있는 요즘에도 한국 전통 풍수사상은 우리의 생활양식에서 적용사례와 영향력이 증대하고 있다. 우리 민족의 강력한 가족중심 사상과 혈족중시 관념이 풍수설의 성행을 이끈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풍수의 흐름과 특징들을 조사하고 중국풍수와의 비교를 통해 한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
Ⅰ. 서론
향가는 삼국 시대 말엽에 발생하여 통일 신라 때 성행하다가 그 말기부터 쇠퇴하기 시작하여 고려 초까지 존재했던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시가이다.
그러나 그 당시에는 아직 우리말을 기록할 한글이 없었기 때문에 순수한 우리글로 표현하지 못하고 향찰 및 이두로 표기하였다.
향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