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철학
(방법으로서 동도동기, 그리고 참다운 동서 만남을 고대하며-홍원식)
동과 서의 구분은 인간에 의한 것이고 그의 마음이 그렇게 나눈 것이다. 나와 남을 나누고,
나를 중심으로 남을 나눠 볼 때 비로소 구분이 생겨나고 만남의 구체적 의미성이 주어진다.
19세기 중엽 서세 동점으로 만나게된
철학의 균형은 이때의 교육에 힘입은 바 크다고 할 수 있다.
-마드라스 크리스천컬리지에서 철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마쳤을 때, 마드라스의 프레저던시칼리지에서 21살의 나이로 처음으로 강의를 시작했다.
-그 때 베단타, 불교, 자이나교 등의 인도 철학뿐만 아니라 플라톤, 플로티누스, 칸트
철학의 균형은 이때의 교육에 힘입은 바 크다고 할 수 있다.
마드라스 크리스천컬리지에서 철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마쳤을 때, 마드라스의 프레저던시칼리지에서 21살의 나이로 처음으로 강의를 시작하면서 베단타, 불교, 자이나교 등의 인도 철학뿐만 아니라 플라톤, 플로티누스, 칸트, 브래들리,
사례 ☆ 지구 온난화
<원인>
-제1차 세계 대전의 여파
-자동차 배기가스
-에너지사용의 증가
→가전제품의 사용(에어컨, 냉장고 등)
<과학자들이 말하는 해결방안>
-이산화탄소 배출량 70퍼센트 감축
한 나라의 모든 가정에서 TV, 비디오, DVD 등등 흡혈귀처럼 전기를 빨아먹고 있는 온갖 가전
Ⅰ. 개요
한국철학의 연구는 서양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되는가? 아니면 한국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하는가 아니면 비교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하는 지에 관해 물을 수 있다. 이남영의 주장을 살펴보자(이남영, 1986, 157-173). 그는 동양철학의 연구 방법을 객관적 연구와 주관적 연구로 구분한다. \"객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