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수기(黃修己)는 중국 현대문학의 연원을 “사상혁명에서 시작, 정치혁명 중에 발전(始于思想革命, 在政治革命高潮中發展)”이라 표현하였다. 이처럼 중국 현대문학은 혁명과 그 흐름을 같이하며 문학을 통해 현실을 반영하고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작가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문제에 발언하고자 노력하기도 하였으며 개인적 문제에 침잠하여 이를 반항적이고 격정적인 어조로 시에 담아내기도 하였다.
고문(古文)운동의 영향을 받아 나타난 당 전기는 중국문학사상 진정한 소설 창작이 시작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서술 방식도 크게 바뀌어 소설은 부수적인 성격에서
작가들의 창작이 많았다. 그 중 모순의<환멸>․<동요(動搖)>․<추구>는 국민 혁명 실패 후의 환멸감을 표현하였다. 혁명문학운동 초기에 대부분 작가들의 창작이 이념화의 흔적을 면키 어려웠으나, 그나마 장천익․사정․애무의 작품은 이러한 폐단이 없었다. 1930년대 소설 분야에서 모순R
소설「첫번째 기숙사 第一宿舍」를 발표하면서 부터다. 곧바로「18세에 집을 나서 먼길을 가다 十八歲出門遠行」「세상사는 연기와 같다 世事如烟」등 실험성 강한 중·단편을 내놓으며 ‘중국 제3세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급부상했다. 이후 장편소설「가랑비 속의 외침 在細雨中呼喊」으로 작
문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5․4운동은 파리 강화 회의의 철회, 청도 반환, 매국노의 타도를 주장하였다. 1921년 이후에는 다양한 문학 사단이 출현하여 현대 문학 발전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으며, 다양한 문학적 주장을 펼치고 창작물을 담아내는 문예지를 발간하여 새로운 작가들이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