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을 가진 지식인이 새로 나타나 초보적인 마르크스주의사상을 무기로 삼고 반봉건문화(反封建文化)의 행렬에 동참하였다. 부장록, 《중국현대문화운동사》, 중국학@센터, pp.15
5․4 신문화운동은 근대 중국의 사회&정치&경제 발전의 요구로써 일어나게 된다. 정치상으로는 중화민국(中華民
사상의 주의주의적 경향으로 계승
-『나의 마르크스주의관』에서는 물질적 변화에만 의존하지 말고 인도주의에 따라 인류의 정신 또한 개조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언급하며 중국인 한 사람 한 사람이 주체적 사상을 갖길 바람: 기존의 객체적·수동적 인민개념을 주체적·능동적 인민관으로 전
마르크스주의와의 단절 이후의 대표적 저작인 『제국주의론』에서 레닌은 불완전하기는 하지만 이와 같은 제2인터내셔널 마르크스주의의 문제설정을 극복했다. 전반적으로 레닌의 경제사상은, 『제국주의론』을 제외한다면, 마르크스의 경제학비판 체계를 진전시킨 부분은 크지 않다. 오히려 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