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관심이 있었다.
이렇듯 노자와 장자의 사상들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세계화 ․ 정보화 ․ 민주화라는 현대사회의 특징들이 어우러지는 가운데 생겨난 새로운 인간상과 변화된 사회 환경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 확립과 창의적 사고 및 다양성을 인정하고 조화로운 삶의 태도 등을 유지
인간이 서로 갈등하는 무질서한 사회의 일정한 행동표준과 시비 기준이며, 군주가 마련한 강제규범이었다. 따라서 법은 공개되어 모든 백성이 이를 숙지해야 하며, 지위와 신분의 고하를 막론하고 평등하게 적용되고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개정되어야 했다. 이런 논리가 바로 정치에서의 객관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 장자의 철학에서 볼 수 있는 ‘변화’, ‘옳고 그름’, ‘자아에 대한 인식’, ‘삶에 대한 이해’의 관점이 공자의 철학과 다른 점을 정리해 보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3. 현대 우리의
인간의 모든 불행의 요소로부터 해방하여 완전한 자유로운 인간의 경지를 추구하려 했었다.
따라서 노자를 비롯한 이 시대 제자백가들의 사상의 발생과 전개를 올바로 이해하려면 주나라 봉건제도의 붕괴와 정치사회상의 혼란 및 이들의 관계를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중국에 있어서의 유가
인간의 본성을 선하다고 하는 성선론(性腺論)을 내새우고 그 증거로 사람의 마음속에는 남의 불행을 측은하게 여기는 측은지심(惻隱之心)이 있고 이를 인의 발단이라 하였다. 또 사단(四端)설을 주장하였고 사단설을 바탕으로 다시 오륜(五輪)을 설명하였다. 정치론에 있어서도 정치는 의(義)에 의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