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백산자료원, 1997) 참조.
을 설립하게 된다. 이 때 직하학궁에서 논의된 사상이 바로 황로학이고 이때부터 기의 개념이 등장하게 된다. 이 기의 개념을 바탕으로 개별성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제자백가의 가장 큰 논의는 바로 천명론 극복에 대한 것이었다. 예를 들어, 공자는 천명에 대
문화적 동일성에 절대적인 비중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5,000년의 역사에서 보면 중국은 다른 이민족들에게 나라를 빼앗긴 적은 있지만, 문화는 빼앗기지 않고 보존해 왔다. 그리고 자신의 문화를 다른 이민족들의 문화와 융합해 왔다. 전통시대에 중국문화는 공자의 유가사상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
중국은 국제 사회에 그 지경을 넓혀 UN등의 국제 기구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 중국문화 ]
(1) 사상( 고대-근대)
전통시대의 중국문화는 공자의 유가사상을 중심으로 아시아의 주변 국가들에 정치, 철학,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넓은 범위에 걸쳐서 영향을 미쳤으며, 불교와 도교 사상도
문화가 비교적 발달하여 공자에게 매우 많은 영향을 미쳤다. 공자는 어린시절부터 배우기를 좋아하였으며, 30세 때에는 이미 매우 높은 학문적 수양을 갖추어 사회 국가통치 교육 등에 대하여 자신의 사상 주장을 완성함으로써 저명한 대학자가 되었다. 이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은 모두 그에게 가르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