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절충주의사관(주․객관 모두 비판)
1) 한국사의 특수성 이해 : 모든 민족의 역사는 보편성과 더불어 특수성이 존재
2) 한국사의 보편성 이해 : 세계사의 보편성 속에서 한국사의 특수성을 이해
* 민족주의 사학
1) 근대적인 역사학 방법
2) 식민사관에 대항
사학자들이나 일본 사학자 등이나 고대사연구에 보다 힘을 기울이는 현상이 나타났다. 아울러 민족주의 사학자들도 낡은 사관을 타파하기 시작했고 보다 근대적인 한국사 인식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1. 1910년대의 한국사학
합방을 전후하여 사가로서 크게 활동한 것은 최남선을 중심으로 한
근대적인 민족사학의 초석을 놓은 존재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시기에 주로 발표되었던 이들의 전기소설은 이들의 역사학 연구 및 언론활동과 긴밀한 관련 아래 이루어진 것이었다. 그중 최초 작품은 장지연의 『애국부인전』으로서, 이는 쟌 다르크의 일대기를 그린 작품으로서 모두 10회의 回
역사적 실체로 등장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프랑스 혁명은 ‘민족=국가=인민’이라는 주권인민의 등식을 성립함으로써 E.J 홉스봄, 강명세 역,『1780년 이후의 민족과 민족주의』, 창작과 비평사, 1994, p.36.
민족주권을 확실히 표현한 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다음 발생한 민족주의 운동은 미국
근대 민족국가의 가능성을 과거에서 찾는 것에 집중
국가단위의 역사와 문화의 주체성을 강조
실학 이용
① 건국준비위원회 탈퇴
해방 후,
여운형이 결성한 조선건국준비위원회 탈퇴, 국민당 창당
국민당이 한국독립당(임시정부 계열 정당)에 흡수되자 한독당에 입당.
1946년에 우파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