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 지역 차 는 있으나 유사 이래 사람이 사람을 소유하는 노예 제도는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있었던 일반적인 현상이었다. 고대에 노예가 사회의 주된 노동력이었던 체제를 '노예제' 라 부른다. 이 노예제는 유물사관의 발전단계론 에서 원시공산제로부터 봉건제로 넘어가는
단계이기도 하다.
사회와 문화를 강력하게 지배하였다. 르네상스시대에 이미 강대해진 프랑스는 군사적·정치적 우세와 더불어 유럽의 문화중심지가 되었고 종교개혁도 르네상스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새로운 인문주의가 대두하였다. 18세기 계몽주의는 부르주아시대를 맞으면서 그리스도교를 대신하는 새로운 보편적
사회
당시 프랑스사회는 승족, 귀족, 평민의 세 신분으로 구분되었다. 승족, 귀족신분은 특권신분으로 중요한 직접세인 따이유세의 납부를 면제받고 있었다. 따이유세를 납부한다는 것은 곧 평민임을 알려 주는 주요한 징표였다. 구체제하에서 모든 사람은 법 앞에서 평등하지 않았던 것이다. 공식적
봉건제를 서유럽 중세사회에서만 발견되는 성질의 것이 아니고 토지를 주요 생산수단으로 삼는 다른 대부분의 전통 사회에서 두루 발견되는 잉여수취에 있어서의 하나의 특정한 방식, 곧 자본주의 전 단계로서의 보편적 사회형태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역사를 연속적 진화의 과정으로 보고 모든 종
- 요 약 -
한국사에서 봉건제의 존재하였는가 하지 않았는가는 어떤 의미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가.
서구, 일본의 발전 과정의 이론에 의하면 봉건제가 그 사회의 근대화, 산업화 발전 원동력이 되어 봉건제가 없는 사회는 이러한 과정이 없어 발전하지 못했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서구, 일본 역사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