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이 발전하게 되어 우리나라 경제를 부강하게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더욱 활성화 되게 될 것이다. 즉, 잘 만든 캐릭터와 마케팅 능력만 뒷받침된다면, 캐릭터 산업은 국경도 유효기간도 없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이 장에서는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않으나 평균적으로 대도시 중상소득계층, 청장년층의 주도로 점점 다양화, 고급화, 전문화되는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점차 중산층을 중심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레저와 리조트산업의 개념을 이해한 후 리조트 개발의 배경 및 국내 리조트산업현황에 대해서 고찰하겠다.
산업의 개념과 특성 및 유형을 알아본다. 또한 외국의 실버산업의 현황을 검토해보고 한국 사회가 안고 있는 실버산업의 실태와 문제점을 점검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고령친화산업(실버산업)의 개념 및 등장배경
1)고령친화산업
상품화된 문화현상을 대중적으로 유통시키는 형태로 변모한 것이고, ‘문화상품’, 즉,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와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 이정화, 정기은(2013). 국내 뮤지컬 산업의 발전현황과 변화. 문화산업연구 제13권4호, 44쪽
(이지향, 2009)
산업은 관광객의 소비지출 증대 및 항공사와 연계된 Fly & Cruise 등 다양한 상품개발에 따른 항공, 해운, 조선, 항만, 관광 등 관련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21세기 고부가가치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 장에서는 크루즈산업의 국내외시장현황과 크루즈 관광산업의 육성방안에 대해 전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