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이나 생태주의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생태학은 옛 사람의 삶 안에 있었다.
지금까지의 학계는 우리가 조상들의 생태적 삶은 보지 못하고 서구의 잣대로 에콜로지를 찾으려고만 했을 뿐이다. 학자 또는 문헌에 따라 생태학적 세계관, 생태중심 사상 등과 엇바꾸어 쓰기도 하며 생명사상, 생명주
I. 생태경제학의 의미와 분파
선진국들은 이미 자원의 효율적·환경 친화적 이용에 국력을 집중하고 있다. ‘녹색산업’, ‘녹색기술’이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자리잡아 가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기존의 ‘요소투입형’ 성장방식은 환경을 해칠 뿐 아니라 경제적으로 한계에 도달했다. 자원과 에너
생태주의 아나키즘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되는데,
북친은 심층 생태주의의 진단이 틀린 것이라고 보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생태위기의 근본적인 원인은 사회적 요인에 있다고 보면서 사회 생태주의의 논지를 내세우게 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머레이 북친의 사회 생태주의 사상에 대
1. 심층생태주의와 사회생태주의의 차이점
심층생태주의
인간 중심의 자연적 세계관이 위기의 뿌리이므로
자연이나 생태 중심의 세계관으로 전환하고자 한다.
사회생태주의
인간사회 내에서 인간 간의 서열화 의식과 제도가 사회적 문제를 초래했고, 그것이 확장되어 오늘의 환경문제를 초래
특별히 전후의 일본은 패전국으로써의 책임뿐만 아니라 모든 것이 황폐한 곳에서부터 다시 문명을 세워나가야 하는 위기에 직면해 있었다. 역사의 진전과 과학에 대한 신뢰가 오히려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는 깊은 자각과 함께 인간 스스로에 대한 불신이 일어났다.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여 부국강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