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양의 근세사
1. Humanism(Humanity)
인간주의, 인문주의 어느 쪽에 역점을 두느냐에 따라 말이 달라진다.
1) 의의
인간성을 제한, 속박하려는 데에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려 하는 것이었다. 르네상스에 처음으로 Humanism이 나타난 것은 아니었으며, 이미 포괄적의미의 Humanism은 역사상 존재해 왔
1. 서 론
역사란 현제와 과거를 비교할 수 있게 하는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현재와 미래를 인식하고 전망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복지란 인간의 well-being(행복, 만족, 건강)을 말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라고 말하고 인간의 “본질”은 환경과의 진화 대신에 새로운
Ⅰ. 서양근세의 무신론
사상가의 무신론에 관하여 19세기라는 한 시대 상황을 염두에 두면서 긍정적 혹은 부정적 비판을 가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이들의 종교비판에서는 ‘종교’와 ‘신’문제가 중심되는 것이고, 그 중에서도 특히 그리스도교와 그리스도교적 신이 비판의 과녁
1. 들어가며
유럽과 동아시아는 그 문화권 형성에서 역사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유럽에서 동아시아와 같은 민족국가가 탄생한 것은 사실상 16세기에 본격화 된 근대국가의 탄생 이후의 일입니다. 유럽 대륙은 고대에는 로마제국에 의해, 중세는 가톨릭 교회에 의해 통치되었습니다. 근대 국가
서양기법의 전래는 더욱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묘사를 추구하게 하여 근대적 성격의 회화가 정립되기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화가들이 주체적 입장을 가지고 자신의 시각으로 조선이라는 상황이라는 점을 인식하여 서양화의 기법을 수용하였기에 조선후기의 회화는 전통회화를 새롭게 전개 시켜 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