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서편제>는 한국영화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문제작이다. 국내영화의 침체 속에서 다분히 한국적인 소재를 다루어 흥행에 성공한 이례적인 작품이었기 때문이다. 그러한 작품을 분석하게 된 데 있어서 약간은 흥분이 되기도 했다. 중학교 때 재미있게 보았던 영화 <서편제>를 시나리오를 통해 본 느
영화 『 서편제 』는 이청준의 단편 연작소설 『남도사람』중 <서편제>와 그 속편 <소리의 빛>을 원작으로 하여, 김명곤이 각색, 시나리오하고, 임권택이 감독한 작품이다. 사람들에게 준 감명의 정도가 이 두 작품 중 어느 것이 더 큰지는 알 수 없으나, 1993년 당시 한국영화사상 처음으로 서울 백만명
영화 <서편제> (유봉이 밭으로 와서 선다) (금산댁, 유봉을 유혹하듯 뒷걸음질 친다) (유봉, 금산 댁에게 다가간다) (유봉, 수줍어하는 금산 댁을 안는다)
이 부분은 소설이 분위기와 인물의 행동을 모두 구체적으로 그리고 있는 반면 영화에서는 배경과 인물의 표정과 행동으로 간략하게 처리하고 있
서편제>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소설 작품들이 영화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영화 <서편제>도 이러한 측면에서 크게 성공한 예라고 할 수 있겠는데, <서편제>를 중심으로 이청준의 원작 소설과 각색된 영화의 특징을 각각 살펴 보면서 소설의 영화화가 갖는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소설 <서
Ⅰ 서론
서편제는 우리나라의 전통인 판소리를 매개로 하여 우리나라 전통의 감정인 한을 잘 표현했다. 서편제는 판소리 창법상의 한 유파로 광주 ·나주 ·보성 ·강진 ·해남 등지에서 성행하였으며 이 지역들이 섬진강의 서쪽에 자리한다고 하여 서편제라 부르게 되었다. 이 소리제의 특징은 유연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