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소설에 기준을 두어온 기존 연구의 틀을 깨고 인간 김만중에 대하여 초점을 둔 시각은 아직 미약하게 보인다. 초기 고전문학 연구자들은 ‘자주성’에 관심을 가졌기에 <서포만필>에서 서포의 내면을 파악하기보다도 국문학적 가치를 드높이는데 의의를 삼았을 것이다. 물론, 당대 김만중의 시
5) 각색의 매력 포인트 및 원작과 차이점
- 원작과의 차이점
원작
각색
우연성
만들어진 우연성
판타지 요소 없음
판타지 요소
꿈의 긍정적인 기능
꿈의 부정적인 기능
해피앤딩
새드 앤딩->해피 앤딩
원작에는 우연성의 요소가 가미되어있으나 각색된 소설에는 모두 고진에 의해 만들어
매력 포인트
◎ 원작보다 개연성이 있다.
◎ 각색한 등장인물들이 원작의 등장인물과 상당부분 유사하다.
◎ 배우의 사진 역시 보면 누가 누군지 한눈에 알 수 있도록 각각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 배우도 매력요소로 들어갈 수 있는데, 김명민이라는 배우를 자칫하면 밋밋하게 보일 수도
한편 양소유가 출전한 후 난양공주는 정경패(鄭瓊貝)의 용모와 예절이 뛰어나다는 소문을 듣고 그를 만나 보기 위하여 수놓은 족자를 파는 행인으로 가장하고 정사도의 집 근처에 숙소를 잡았다. 이 족자를 보고 정소저는 이소저(난양공주가 변성명하였음)를 만나보려는 의향을 표시하였다. 며칠 후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