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서의 성경적 설교에 관한 나의 견해”이다. 이 제목의 핵심 단어는 ‘역사서’, ‘성경적 설교’, ‘나의 견해’ 이렇게 세 가지 인데, 세 단어 모두 중요하지만 이 중에 필자가 가장 주목한 것은 ‘성경적 설교’이다. 매 주 주일학교 설교를 기도로 준비하면서 매번 제목으로 삼는 것은 “하나님,
역사비평이 저술과정(본문이 서술된 역사적 과정)에 지나친 관심을 가진 것에 대하여 최종 본문(final text)에 대한 관심의 촉구를 의미하며, 전체성(totality)에 대한 강조는 본문에 대한 부분적이고 파편적인 역사비평의 이해로부터 전체(하나의 작품)로서의 본문(text as whole)에 대한 이해로의 전환을 말하
기독교설교론-설교의 정의,역사,형태,위기
Ⅰ. 설교의 정의
C. H. 스펄전
"세상에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인간을 구원해야 하며 그 수단 중에 가장 오래되고
본질적인 방법이 설교이다."
칼 바르트
1) "설교란 하나님 자신에 의해 말씀되어지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성경 본문을 현대인과 연
역사적 본문에 대한 설교와 관련해서는 이것이 구속사에 대한 강조로 바뀌어졌다. 석원태,『구속사적 설교신학과 설교학』, p.87.
이러한 주관주의에 대한 반작용은 하나님께서 성경의 구속사를 통하여 무엇을 말씀하시려는가를 나타내려는 것이었고, 이것을 통하여 구속사적 설교 운동이 나타난 것
역사를 통해서 이루어 가시는 구속사만큼은 단절시키지 않음도 동시에 강조된다.
본문의 범위를 선정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개역개정성경이 사무엘상 14장을 1-5절, 6-15절, 16-23절, 24-30절, 31-35절, 36-46절, 47-48절, 49-51절의 총 8부분으로 그 단락을 구분해 놓은 반면에, 개역개정성경에서 소제목별로 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