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어낸 언어라는 특성을 갖는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구비문학의 특성이 잘 나타나고 있는 설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설화의 특성과 분류, 전승 및 변이에 대해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하도록 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한국 설화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분류
민요 : 노동이나 행위를 하면서 부르는 것으로 행위가 먼저이고 노래가 따라가는 것. 무가 : 행위의 내용에 따라 가창 방식이 결정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서 구연,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행위가 진행 판소리 : 소리가 주, 행위가 행해짐(보조 수단의 발림) ◆ 민요와 무가는
설화의 주인공은 ‘이성적 자아’와 ‘감성적 자아’의 대립과 갈등을 겪음
그런데 ‘감성적 자아’가 우위를 유지하면서 갈등이 해소될 경우 금기는 파기되고 만다.
금기설화의 분류
1. 자의적인 금기의 위반
자신의 욕망이나 어떤 의지로 인해 스스로 금기를 위반하는 경우
2. 비자의적인
3. 설화분류법의 문제점
그렇다면,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설화의 분류를 해 보자. 이 설화는 오누이가 하늘로 올라가 해와 달이 되었다는 점에서는 신화이다. 하지만, 호랑이가 떨어져 죽을 때 흘린 피가 수수깡에 묻어 지금도 수수깡이 붉다고 하는 구체적인 증거물을 제시한다는 점에서는 전설이
Ⅰ. 서론
설화는 기록문학 작품이 창작되기 훨씬 이전부터 우리 조상들에 의해 생명을 부여받은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민족정신이 살아 숨 쉬는 창작예술로 우리 고유의 정신세계를 담고 있는 매우 중요한 문화유산이라 하겠다. 아울러 설화는 우리 선인들의 문화적 창조력의 근원이 된 민중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