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실학은 조선 후기의 독특한 사상체계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실학은 중세사회 해체기로서의 조선 후기 사회에서 형성되었음은 물론 조선 후기 사회의 개혁을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었던 학문이기 때문이다. 물론 어느 시대에서나 자신이 살고 있던 사회의 개혁을 시도하는 지식
Ⅱ. 손님의 줄거리
1. 작가 - 황석영
[해방되고 나서 평양 외가로 나왔다가 남과 북에 분단 정권이 들어서자 부모를 따라서 서울로 이주했지요. 어려서 6.25를 보았고 고등학생 때에 4.19혁명과 5.16 군사 쿠데타를 겪었고 대학 시절에 6.3 사태를 겪으면서 베트남 전쟁에 끌려 나갔지요. 제대하고 돌아와
성호학파에 있어서 愼後聃, 안정복 등 성호우파 입장과 권철신과 같은 성호좌파 입장으로 분열이 되지만 서학이 이들에게 중요한 문제로 제기되었던 것이다.
성호학파가 근기 지방의 남인을 중심으로 형성이 되었다면 다른 한편 노론의 일부 지식인들 사이에 청나라를 왕래하면서 그 문물의 영향을 받
성호좌파星湖左派 성호 이익(星湖 李瀷, 1681~1763년)으로 대표되는 진보적이거나 급진적인 경향을 지닌 파.
로 분류되는 집단들이 있었고, 서학은 주로 이들에 의해 수용·실천되었다.
이들은 대개가 양반 신분층이었고 기호남인畿湖南人 경기 충청지역일대 기반으로한 남인세력. 주로 기호학파라고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