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드라마의 한계
모방범죄 가능성 → 결말의 변화
마왕
형법 31조 [교사범/살인교사]
1. 타인을 교사하여 죄를 범하게 한 자는 죄를 실행한 자와 동일한 형으로 벌한다.
(살인죄)살해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 실제로 형사(엄태웅)이 범인(주지훈)을 찾아가 대화를 하
동성애 코드의 유행
동성애 코드를 활용한 다양한 작품의 등장
왕의 남자, 앤티크, 쌍화점, 성균관 스캔들 등
커피문화의 발전
‘카페’라는 공간이 단순한 ‘커피 시장’이 아닌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부상
다양한 목적, 컨셉, 형태의 카페가 등장
전통적 수사학
‘청중을 설득하기 위한
드라마티즘(질문4)
4. 버크는 수사학을 죄를 희생양을 통해서 죄를 사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이 말은 어떤 이슈되는 사건이 일어나면 그 사건에 대하여 연설할 때 적대적인 관점에 있는 사람, 조직을 희생양으로 만들어서 말한다는 것이다. 제 생각에 연설가, 청중, 희생자의 죄가 아니라 상징적
드라마는 기획 단계부터 세계 시장을 겨냥하는 만큼 치밀한 사전 준비와 어마어마한 제작비가 기본”이라며 “방송사별로 매년 100개의 대본을 주문하면 철저한 검증을 거쳐 엄선된 3∼4편만이 제작된다”고 설명 한다. 정치, 사회, 문화, 스포츠 등 여러 분야에 투자하는 미국의 자본력이 상당하다는
수사학을 ‘태도의 춤’이라고 하였다.
버크가 말한 상징 사용능력의 부여는 상징의 오용과 꽤 빈번한 오용을 포함한다. 사물을 정의할 때, 버크는 대상의 부정이 무엇인지를 통해 정의하였다. 상징의 사용은 “본질의 독설”이라고 하였는데, 어떤 대상을 말하기 위해서, 그것이 아닌 것은 무엇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