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본질에 대해서까지 심각한 질문을 제기했다. 한편에서 문학의 위기를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보면 이는 문학의 새로운 기회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문자와 책이라는 한정된 매체에 갇혀 있던 데서 벗어나, 다양하게 모습을 바꾸어 대량으로 전파될 수 있는 환경을 만났기 때문이
문학으로서의 법(Law-as-literature)’이다. 문학 속에서의 법은 문학작품에서 나타나는 법에 관한 이미지들을 찾아보는 것과 문학적인 상상력과 정서를 법학교육에 반영하는 것이다. 문학으로서의 법은, 문학적인 새로운 기법들을 법학연구에 직접 적용하고, 법문자료를 수사학적인 태도로 분석하는 작업
문학에 대한 연계는 20세기에 들어와 프로이트(S. Freud)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텍스트 해석에 적용하는 것으로 심리주의 비평 또는 정신분석비평이라고 불린다. 현대 심리학에 대한 프로이드의 가장 큰 기여는, 인간심리에 있어 무의식적 양상에 대한 강조이다.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눅12:31)는 더 큰 것으로부터 더 작은 것으로의 논증이 된다.
2. 고전수사학과 기독교수사학의 차이에 대해서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철학논문집, 철학논집 20집, 184-187p 수사학의 기독교적 전회
-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 교육론 Ⅳ권을 중심으로 - 문영식(관동대학교)
Ⅱ. 관념적 구분으로 인한 오리엔탈리즘과 그 한정조건
1. 관념적 구분인 ‘동양’과 ‘서양’
*비코- ‘인간은 자신의 역사를 만들고,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만든 것일 뿐이다’
①‘동양’과 ‘서양’의 장소와 지역 또는 지리적 구분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관념
②동서양의 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