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루티(Sruti) 전통'이라 하고, 후자는 후기 힌두교로서 '스므리티(Smriti) 전통'이라고 하는데, 일반인들에게는 '바라문교'라고 알려진 것이다. 그런데, 좁은 의미의 힌두교라 할지라도 그 복잡성과 다양성은 광범위하다. 서구의 표현을 빌리자면, 범신론자도 있고, 다신론자도 있으며, 유일신론자, 불가지
-지참금제도(다우리제도):
힌두 지참금 관습은 가족과 친족, 마을생활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 브라만 중심의 이데올로기 등뿐 아니라, 전반적인 인도 사회의 변화와 근대화 과정, 카스트 집단들 간의 신분상승 경쟁 등, 인도 사회와 문화의 밑바탕을 이루는 제도들과 밀접하게 관련된 원형적인 제도
불교의 개조인 붓다(Sakyamuni Buddha)가 출현하였던 기원전 6세기 무렵의 갠지스 강 중류지방은 사회적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었다. 당시 인도는 강대한 신흥왕국의 출현과 도시의 형성 등으로 급격한 정치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고 이에 따라 종교 사상계 또한 매우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인도의 고대
슈루티(Sruti) 전통의 시기와 스므리티(Smrti) 전통의 시기로 나누어지는데 슈루티는 아리아인들이 작성한 베다(Veda)문헌에 근거한 종교형태의 총칭이며, 스므리티는 베다이후에 형성된 모든 종교들의 총칭이며 그에 근거한 종교형태를 지칭한다.
1. 슈루티(Sruti) 전통
인도 아리아인들의 초기 종교 형태
슈루티 전통, 베다, 브라만교, 전기 힌두교
초기 인도의 종교사상 발전에 공헌한 민족은 아리야(Arya)인종이다. 이들은 인도 아리아인(Indo-Aryans) 백색종이며 페르시아 쪽 아리아인들과 인도 쪽 아리아인들이 있었다. 여기서 다루게 될 아리아 인들은 인도의 아리아인들이다. 페르시아의 아리아인들은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