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세 미술의 배경
1. 수도의 이전
로마 제국은 기독교를 몹시 박해했지만 기독교 세력은 점점 커져 갔다. 결국 313년 콘스탄티누스 황제 이름은 플라비우스 발레리우스 콘스탄티누스(Flavius Valerius Constantinus)이다. 로마제국 황제가 된 이후 콘스탄티누스 대제(大帝) 또는 콘스탄틴 1세라고도 불렸다.
- 스페인에 끼친 영향
1) 문화가 교류되는 길
: 예전에는 산티아고 순례길이 이베리아 반도와 다른 유럽 여러 나라를 이어 주는 거의 유일한 길이었다. 그래서 8세기 동안 이 길은 문화, 종교 정보를 교환하는데 크게 공헌했다.
2) 로마네스크 예술 양식이 발전에 영향을 끼침
: 순례길은 특히 로마
그리스 태생의 에스파냐 화가.
17세기 르네상스 말기 에스파냐의 펠리프 2세의 궁중화가
당시 메너리즘으로 분류된 그의 화풍은 주목받지 못함.
그의 화풍은 20세기 초 독일 표현주의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으며 오늘날에는 미술사에서 매우 중요한 작가로 평가받는다.
후기 로코코시대에
스페인 사람들을 후원하여 이슬람에게 빼앗겼던 땅을 되찾도록 도와주었으며, 성 야고보의 유해가 묻혔다는 성지 산티아고데 콤포스텔라 순례를 계획, 조직하여 프랑스와 스페인 사이의 그리스도교의 유대감을 단단하게 결속시켰다. 클뤼니 수도회가 이룬 역할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로마네스크 미술
로마네스크 양식의 교회건축(감사와 추모의
의미)과 성물 숭배, 성지 순례의 발달
-> 스페인의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야고보의 무덤이 있는 중요 성지)로 가는 순례길에 로마네스크 양식의 교회가 들어섬.
남성복 : 튜닉, 바지, 망토 착용. 신발의 길이는 긴 편이었음
여성복 : ‘블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