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심리학은 스포츠 참여 및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및 그 효과에
관해서 연구하는 분야이다. 구체적으로 스포츠심리학에서는 선수의 동기, 성격특성,
공격성과 폭력, 코치근지도자의 리더십, 스포츠 팀의 집단역학, 선수의 연습과 심
리적 안정, 경기에 대한 정서 및 인지반응 그리고 스
심리학에 대한 정의를 확고히 했다. 그는 사회적 행동은 타인의 존재와 그들의 특수한 행동을 포함한 많은 다른 요인에 의해서 일어난다고 주장했다. 그 이후 20여 년 동안에 사회심리학은 급속하게 성장했다. 동조와 같은 사회적 영향을 다룬 Sherif의 실험과 집단역학 문제를 다룬 Lewin의 연구는 사회심
및심리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이해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놀이는 아동의 진단과 평가를 하는 도구일 뿐 아니라 심리 치료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3. 놀이 치료의 효과
아동에게 놀이란 그 자체가 중요한 일이며 생활의 일부이다.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놀이 활동은 시작되며 이런 놀이를 통해
스포츠 산업은 급속하게 성장하는 분야가 되었다. 따라서 Meek(1997)의 주장대로 스포츠산업을 이론적 근거에 기준해서 횡단적으로 추정하는 식의 정의는 가능할 것이다. 즉, 스포츠를 기업 활동의 직접 대상으로 하는 스포츠 용품 제조 및 판매업, 스포츠 시설 운영업, 스포츠 교육업 그리고스포츠 저널
기능, 매스미디어에 관한심리학적 이해를 조사하였다.
1)매스미디어의 정의
매스미디어(mass media)를 굳이 번역하면 '대중매체' 라고 하는데, 대
체로 대중매체라는 말보다는 매스미디어를 즐겨 쓰고 있다. 먼저 이 분
야의 전문가들이 매스미디어를 정의하고 있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