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버라이어티의 성공요인에 대한 기호학적 접근>
① 리얼 버라이어티의 정의
‘현실성’과 ‘극적요소’를 가진 프로그램
②기호학적 접근이란?
모든 인물, 사물, 사건, 표현 등을 하나의 기호로 취급하여 기호의 관계성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접근 방법
③외부적 기호와 내부적 기호
기
기호를 읽거나 창조하는 행위에 포함될 수 있다. TV를 통해 볼 수 있는 드라마, 시사ㆍ교양, 버라이어티등의 장르중에서도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오락성이 강하며 방송사간의 경쟁적인 상황때문에 주로 시청자들의 기호에 맞추어 프로그램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독창성에 신경을 많이 쓰는
기호를 읽거나 창조하는 행위에 포함될 수 있다. TV를 통해 볼 수 있는 드라마, 시사ㆍ교양, 버라이어티등의 장르중에서도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오락성이 강하며 방송사간의 경쟁적인 상황때문에 주로 시청자들의 기호에 맞추어 프로그램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독창성에 신경을 많이 쓰는
이와 같은 결과가 나왔을 때 우리들의 반응은 대략 두 가지로 모아졌다.
아니, 그래도 케이블인데? 지상파도 아닌 케이블에서 그 정도쯤은 괜찮지 않나?하는 경우와,요즘 케이블이 좀 세게 나오긴 하더라. 안 그래도 언젠가 한번쯤은 말이 나올 줄 알았지.하는 경우.
물론,
시청자는 자신의 기호에 맞추어 방송 컨텐츠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시청자들이 TV를 통해 공동으로 접속하는 쌍방향 정보서비스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정보서비스는 개인적인 필요에 의해 주문에 따라 그 사용이 결정되는 것이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인 매체인 컴퓨터를 예로 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