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에 대한 시각이 훨씬 넓어지게 되었다. 또한 시편에 나타난 다양한 양식들(찬양, 애가, 감사, 창조, 토라 등)을 배우면서 시편의 다양성이 얼마나 아름답게 조화되어 있는가를 알게 되었다. 이러한 배움의 기초위에 시편주석2를 보면 예전에 비평을 했던 시편주석1과는 사뭇 다른 시각을 발견하였다.
시편은 하나님에 대한 저자들의 찬양과 감사로 시적이면서도 문학적으로 아주 탁월한 말씀을 기록한 글입니다. 그래서 시편을 읽으면 우리가 깊이 알지 못했던 하나님에 대해서 쉽고도 가슴 깊이 새길 수 있는 가슴절절하게 사무칩니다. 그러나 더 깊이 들어가서 시편을 주해하면 우리가 미처 알지 못
시편에 나타난 기록을 그리스도에게 적용시키고 여기서 다시 성도들에게 적용시킨 것은 시편뿐만 아니라 구약성경에 기록된 것은 무엇이든지 성도들을 교훈하기 위하여 기록된 것임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성경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장래의 모든 성도들을 교훈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Ibid.,472.
‘전
자료비평의 객관적인 이해 이전에 그 가치에 대한 강한 부정적인 반응이 선행되어 왔다. 가장 큰 이유 가운데 하나는 자료비평이 모세의 오경 저작설, 다윗의 시편 저작설, 솔로몬의 잠언 저작설 등을 부인하고, 결국 이것이 성서의 권위나 영감설까지 부정하는 것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Ⅰ. 서론
A. 연구목적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셨다는 주제는 하나님이 세상과 연관이 있음을 말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앤더슨의 계약사상에 관한 주장처럼 하나님께서는 창조를 통해서부터 이 세상과 계약을 가지시고 이 관계를 지속시키시고 계시는 것으로 보여진다. 즉 이 지속적 관계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