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료 기술의 높은 수준에서 실용화되고, 서민들의 감성 어린 생활색은 소박하고 담백한 대로의 실용성에서 나름대로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 민족에 있어 염색과 염료는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었고 그들의 삶은 자연에의 순응과 조화의 노력이었다.
Ⅱ.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
염료염색(식물염색, 천연염료)의 개념
전통 염색이란 자연 염료를 사용하여 섬유 등에 물들이는 것을 말하며, 채취 대상에 따라 식물성 염료, 동물성 염료, 광물성 염료로 분류된다. 염색의 재료에 있어서 동물성이나 광물성 염료가 거의 없었던 우리나라에서는 그 중 입수하기 용이한 식물성 염료에
Ⅰ. 서론
원료의 채취가 제한적이고 염료의 추출 과정이 복잡하고 노동력이 많이 드는 등 여러 제한을 갖는 식물염료는 대량 생산의 공산품을 위해 색의 재현성이 높은 화학 염료로 대체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환경과 건강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다 환경 친화적인 식물염료에 대한 관심
Ⅰ. 서론
수천 년에 걸쳐서 이용되어 온 식물염료는 원료의 채취가 제한적이고, 염료의 추출과정이 복잡하며, 염색 방법도 반복공정이 많아서 노동력이 많이 들 뿐더러 고도의 수련을 필요로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서양문물이 본격적으로 들어온 일제시대 이후 식물염색은 빠른 속도로 퇴조하여 극
염료 기술은 전문적인 직공과 그 부수되는 공인(工人)들이 담당했을 것은 물론이다. 근세에 이르러 염색은 일반에 많이 애용되어 온 장식 수단이자 표현 수단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근세에 우리 일상생활에서 흔히 보아오던 염색은 전국적으로 퍼져 있었고 비교적 꾸준히 되어 왔다.
Ⅱ. 식물염료염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