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않는 부정부패 문제와 매우 폐쇄적인 정치 체제도 거슬러 올라가보면 식민지 시대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또한 Enrique Duce와 같은 철학자들은 지금까지 중남미를 좀먹어온 서구 중심적 사회에서 벗어나 ‘타자를 대면’하자는 해방 철학을 주장하기도 한다.
이처럼 현재의 중남미를 이해하
3. 문화상대주의의 역할과 필요성
첫째, 문화 상대주의는 사람들이 무언가를 선호할 때는 그것이 절대적이고 이성적인 기준에 기반하고 있다고 가정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경고하며, 그런 경고는 상당히 옳다는 점이다. 많은 관습들은 단지 우리 사회에만 고유한 것인데, 우리는 그러한 사실을 간과하
1. 이슬람 원리주의의 개념
최근 우리나라 신문에도 자주 언급되고 있는 이슬람원리주의는 그 사용횟수는 빈번하지만 그 의미는 그렇게 명확하지 않다. 이 용어는 영어의 Islamic Fundamentalism을 우리말로 번역한 것인데 최근에는 이슬람근본주의로도 흔히 옮기고 있다.
본래 이 용어는 1920년 미국에서
식인 및 부르주아지와의 연합을 제시”라는 서술에서 유추해 볼 수 있다. 이준식, 위의 책, 83~86쪽.
즉 ‘조선의 완전한 해방’을 위해 부르주아지 또한 민족해방투쟁의 동맹세력으로서 파악하고 있음은 특기할 만하다.
조선공산당은 창당대회 이후 전국 각지의 농민․노동자 등을 조직화하여 각
식민지 조선의 혁명운동을 위한 전위당과 반제 통일전선체의 결성에 대한 내부대립이 나타났다. 이러한 입장의 차이는 조선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중국에서 논의되고 있던 국공합작을 둘러싼 중국공산당과 코민테른 내부의 대립과도 깊은 연관이 된 것이었다. 이러한 대립은 1924년 2월 코민테른 집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