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좌파론
권위주의 체제의 붕괴 이후 일단 민주화가 진행되기 시작하면서 비서구사회의 지식인들은 자신들의 정치제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이와 동시에 이러한 제도가 터하고 있는 문화가 서구의 것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며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기 위해
Ⅰ. 개요
1850년부터 1880년대 초반에 이르기까지는 영국경제의 호경기로 인한 노동자의 삶의 개선, 영국사회가 갖는 급진적인 것을 싫어하는 전통 때문에 영국사회에서는 사회주의운동의 열기가 식어있었다. 이러한 침묵을 깨뜨리고 사회주의 운동이 다시 고개를 들기 시작하였는데 그것의 시작은 사
I. 머리말
먼저 역사란 어느 관점, 어느 이데올로기를 떠난 '열린 텍스트'이다. 기존의 맑스주의적 해석이나 아날학파1의 총체적 관점에서의 해석, 그리고 비교적 최근에 나타난 문화적 사건으로 바라보는 시각2들 모두가 역사를 조금씩 두텁게 바라볼 수 있게 해 주는 의미 있는 작업들이라고 생각이
1. 프랑스의 1968년
신좌파는 그 명백한 실패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동면 상태에 놓여 있던 자치(self-government)와 국제연대(international solidarity)의 전통을 유럽과 미국에서 다시 소생시켰으며, 일시적이었든 아니었든 간에, 혁명의 문제를 다시 한번 역사적 의제로 만들었다. 이와 동시에 혁명의 의미는
신좌파의 상상력』(이후, 1999), p. 52
그러던 어느 날 새로운 세력이 등장하였고, 그들은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이 움직임은 세계로 이어지게 되었고, 카치아피카스는 이러한 현상을 가리켜 ‘해방을 향한 본능적 욕구에의 자각’이 당대의 사회적 현실을 뛰어넘어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