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에 대해 알아보고, 그 문화의 요소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지 알아볼 것이다. 2.대중문화 대중문화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우선 문화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문화는 먼저 지적이고 활동의 실 천이나, 작품 즉, 영화나 음악, 문학 등의 교양 있는 사람들의 고급의 문화와 지식, 믿음
콘텐츠화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란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가 체계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Cultural Commodity)을 의미한다. 문화콘텐츠의 창작 원천인 ‘문화적 요소’에는 생활양식, 전통문화, 예술, 이야기, 대중문화, 신화, 개인의 경험, 역사기록 등 다양한 요소들
화콘텐츠의 구분은 콘텐츠간 융합, 통신과 방송의 융합, 유선과 무선의 융합 등 디지털융합으로 그 경계가 희미해지고 있으며, 장르간 구분의 의미가 약해지고 있다. 또한 모바일콘텐츠 등 무선콘텐츠, 디지털방송콘텐츠,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등 새로운 디지털콘텐츠산업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오랜 세월을 두고 구비, 전승되어 온 신화, 전설, 민담 등의 설화나 문자 형태로 전승되어온 고전문학은 우리의 윤리관이나 가치관, 생활상, 문화 등을 내재하고 있다. 이들 중 오늘날 시대를 초월해 현대에 와서도 꾸준히 읽히고 있는 고전문학 작품들은 특히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
가을학기 조별과제
<영원한 문화콘텐츠, 고전>
Ⅰ. 발표에 앞서서
1. 고전이란 무엇이라 할 수 있을까?
: 고전의 사전적 의미는 원래 “오랫동안 많은 사람에게 널리 읽혀온 모범이 될 만한 문학이나 예술 작품”이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고전을 “인간의 희로애락을 담고 있는 원형적 성격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