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멜리에 (Le Fabuleux Destin DAmelie Poulain, 2001) 속의 사진이야기
영화 아멜리에는 ‘델리카트슨 사람들’, ‘잃어버린 아이들의 도시’로 유명한 장 피에르 주네 감독이 명성을 얻게 된 두 편의 전작을 공동 연출했던 마르크 까로와 이별(?)하고 헐리우드에서 에일리언4를 연출한 이후 내놓은, 홀로
아멜리 노통에 빠진 계기가 된 작품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대화로 이루어져
빠르게 읽히고 흡입력도 강하며,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여 충격적인 결말에 도달 하는 짜임새 있는 구성은 마치 한편의 장르 영화를 보는 듯하다. 계속되는 핑퐁식 대사 속에 전해지는 수많은 정보들을 -대사에 너무 많은 비중
이 책 ‘머큐리’의 저자 아멜리 노통브, 내가 학창시절에 그녀의 작품을 읽어 봤었던 적이 있었다. 신랄한 문체와 극적인 반전과 한 번 더 근의 독특하고 신랄한 문체를 느껴보고 싶어서 대학교 도서관에서 이 작가의 작품을 찾아보게 되었다. 하지만 하나의 소설만을 보관하고 있어서 아쉬웠다.
이
프랑스 영화 ‘아멜리에(Amelie)’를 보고
프랑스 영화 한 편을 보고 감상문을 써야 하는 과제를 받고, 프랑스 영화를 검색하여 찾아보다가 언터처블과 아멜리에가 눈에 들어왔다. 두 영화 모두 평점이 높고, 인기가 많은 영화여서 어떤 영화를 볼까? 고민을 하다가 포스터가 눈에 띄는 ‘아멜리에’를
부친살해(Parricide) 욕망은 한 개인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거세공포증을 극복하지 못해 생기는 신경증적인 증상이다. 주로 아버지에 의한 열등의식과 경쟁심이 이 감정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부친살해와 비슷한 욕망을 불러일으키는 존재를 우리는 비단 친아버지뿐만 아니라 삶의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