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투성에서 찾을 수 있다. 이는 개화기 소설이 권선징악이라는 고대 소설의 주제를 그대로 이어받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선과 악의 대립에서 주인공을 전형적인 선인 혹은 악인으로 정해 놓아 악한 인간은 모든 면에서 악하게만 행동하며 선한 인간은 선한 행동만 일삼는다. 이는 인간의
악의 소굴에서 벗어났으나 나중에 알고보고 부호는 아버지의 친구라는 것이 밝혀져 행복하게 살게 된다는 내용이다. 결국은 어려운 과정을 잘 참고 이겨내 해피엔딩으로 끝난다는 영국 사회의 이면을 현실감 있게 그려진 작품으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작품이다. 이장에서는 사회복
긍정적인 면인 흥미가 유발된다.’
통속성이라는 것은 내용의 상투성, 우연성, 행복한 결말, 현실로부터의 도피를 통해서 오락과 흥미를 추구하는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설이 하나의 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의 취향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통속성이 작품에 투영된다.
상투성을 피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성격에서 자신이 있는 점이 있다면 상대에게 거부감을 일으키지 않을 표현을 피하는 것보다 개선의 의지와 노력을 보이면서 나타내 보이는 것도 솔직하고 발전적인 인상을 줄 수 있다.
3. 학창생활
학창생활에서 주요하게 다뤄야 할 부분은 대학재학시
1. 일제강점기 가요시는 왜 중요한 분야로 떠오르는가?
그 당시 대표장르였던 창가, 신체시, 시조 등에 대한 상투적인 비평들만 하던 중 가요시라는 새로운 장르의 출현으로 일제 강점기의 시문학사에 대한 논의가 상투성, 제한성을 벗어나 보다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었기 때문에 가요시가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