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크라테스와 알키비아데스, 플라톤과 디온의 사이를 논할 때마다 등장하는 동성애 논란. 주로 그들을 비판할 때 동성애자라는 말이 등장한다. 그러나 과연 오늘날 우리가 동성애라는 이름에 갖는 혐오감과 소크라테스를 결부시킬 수 있을 것인가? 우리는 동성애라는 말을 잘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알키비아데스의 이탈과 또 다른 장군 라마코스의 사망등으로 패전 사령관의 멍에를 안게 된다.
② 클레온
클레온에 대한 평가는 ‘싸움꾼’, ‘가장 난폭한 시민’, ‘그 누구보다도 더 많이 시민들을 타락시킨 사람’과 같은 인물평으로 요약된다. 평소 공포정책을 강조했던 그는 대외정책에서도
알키비아데스가 연설에 갑자기 참여한다. 에로스에 대한 정의를 내리지만, 디오티마에게서 배우고, 들은 에로스에 대한 이야기를 소크라테스가 전달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며, 알키비아데스가 주제에서 벗어난 소크라테스를 찬양하는 연설을 하며 마무리된다.
1) 파이드로스의 연설
첫 번째 연설자
1. 플라톤 ‘향연’을 읽고 내용 요약
1) 파이드로스의 연설
파이드로스는 '에로스'는 가장 오래된 신이고, 존경을 받고 있다고 했다. 에로스는 부모가 없으며, 모든 작가나 시인이 에로스의 부모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지 않다고 했다. 또한, 에로스가 부여한 힘은 다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다고
1. 들어가며
플라톤의 <향연>은 42세 전후에 쓴 것으로 추정되며, <향연>에서는 에로스 이론을 전개한다. 에로스는 일반적으로 사랑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사랑은 연인들 사이의 사랑, 부모와 자녀 사이의 사랑, 형제자매 사이의 사랑, 나라와 민족의 사랑 등 인간 삶을 둘러싼 많은 영역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