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적 역할을 강조한다. 다시 말하면, 구성주의 입장에서 지식의 형성은 누구에 의해 주입식으로 전달되는 사실의 축적이 아니라 영유아 자신이 스스로 경험함으로써 발견하고 이러한 새로운 발견이 머리속에 이미 지니고 있는 지식과 통합되는 과정을 말한다. 그러므로 구성주의에서는 인간의 능동
애벌레가 기둥의 끝에 오르기 위해 앞만 보고 전진했던 과정으로 단지 현실적인 목표나 바람을 가졌을 뿐이다. 용기는 내적인 목표와 참된 본질이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향해 긍정적인 마음으로 나아가는 것으로 노랑애벌레가 탑을 오르지 않고 자신의 참된 본질, 나비가 되는 거을 목표로 삼고 그 과
'용기'와 '용맹'의 핵심적 차이
용맹
줄무늬애벌레는 ‘더 나은 생활’, ‘더 만족스러운 것’, ‘더 재미있는 것’에 대한 욕구를 가지게 된다. 이로 인해 자신이 처해있는 지루하고 무의미한 삶에 문제의식을 가지게 되고 무작정 애벌레기둥에 뛰어들게 된다. 하지만 줄무늬애벌레는 꼭대기에 아
주체적 역할을 강조한다. 다시 말하면, 구성주의 입장에서 지식의 형성은 누구에 의해 주입식으로 전달되는 사실의 축적이 아니라 영유아 자신이 스스로 경험함으로써 발견하고 이러한 새로운 발견이 머리속에 이미 지니고 있는 지식과 통합되는 과정을 말한다. 그러므로 구성주의에서는 인간의 능동
애벌레가 정상이 보이지 않는 애벌레 기둥의 끝에 도달하려는 목표를 위해 다른 애벌레들과 경쟁하며 이를테면 잔인하게 다른 애벌레들을 밀쳐내는 거침없는 행동을 하는 등, 거침없이 앞만 보고 전진해 결국 애벌레 기둥의 끝을 보았던 과정이 ‘용맹’이고, 노랑애벌레가 호랑애벌레와 헤어진 후 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