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나기 무네요시(1889년 3월 21일 ~ 1961년 5월 3일)
학력 도쿄제국대학교 철학 학사
수상 1957년 일본 문화공로상
1984년 한국 보관문화훈장
경력 1924 조선미술관 설립
민예관 설립
동양미술국제연구회 상무이사
일본 도시샤대학교 강사
일본에서 민예운동을 일으킨
마음 그 자체다. 그들의 한, 그들의 소망, 그들의
서원, 그들의 눈물이 이 선을 타고
흐르는 것처럼 느껴진다.
불상 하나에도 도기 하나에도
이 조선의 선을 빼 놓을 수 없다.
눈물로 흘러 넘치는 온갖
부르짖음도 이 선에 녹아 있다.”
야나기 무네요시,
조선인을 생각한다 中 에서
서론
디자인의 역사는 근대화의 역사이다. 봉건사회질서를 타파하고 시민사회를 이끌어 낸 프랑스 시민혁명, 산업화를 통해 대량생산 체제와 대중사회를 이끌어 낸 영국의 산업혁명. 이 둘은 근대사회로의 전환점이 되면서 그 새로운 시대를 대표할 예술 작품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그만큼 디자인
야나기 무네요시(柳 宗悅) 수용과 극복
-어떤 식으로 바라보고 평가할 것인가-
목차
1.서론
2.본론
1)야나기 이론의 영향
2)한국에서 야나기가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
3)이전 비판들의 한계
4)야나기 평가의 새로운 방향
3.결론
1.서론
나카미 마리(中見 眞理)씨의 야나기 평론을 중심으로 야나기의 이론을
야나기 무네요시, 믿음이 깊었던 외부인(外部人)
목차
Ⅰ. 서론
Ⅲ. 결론
Ⅱ. 본론
1. 야나기 무네요시의 공예, 그 시작
참고문헌
2. 야나기, 그 공예의 길
3. 야나기 무네요시가 생각한 작은 협동체, 길드
Ⅰ. 서론
지금 2006년 12월.
으로부터 불과 10년 전만 하더라도, 대한민국의 **고등학교는 ‘남학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