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obile 인터넷 구현기술
1960년대 후반 ARPAN(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Network)으로부터 시작된 인터넷은 1990년대 중반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과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과 HTTP(Hyper Text Transport Protocol)를 사용한 World Wide Web(WWW)의 출현으로 일반 대중에게 널리 보급되었다. 이와 더불어 1980년대 초반 처음
M-commerce 정의 Mobile Commerce 의 약자로 e-Business 서비스에 Mobile Com munication이 결합된 형태 휴대용 무선기기와 무선망을 통하여 재화, 용역 및 정보를 상업 적으로 거래하는 모든 인터넷 Business 넓은 의미로는 이를 지원하는 솔루션 및 소프트웨어도 모두 포함 되지만 보통 무선인터넷을 활용한 Contents 제공이
데이터센터)는 1999년과 2000년 사이에 휴대폰 이용자 수가 4억 2800만 명에서 5억 5900만 명으로 30.6% 증가했고, 2004년까지는 약 13억 명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포레스터 리서치도 2003년까지 무선단말기의 수가 10억 개를 넘어서 PC수를 능가할 것이고 M-커머스의 거래액수도 2005년에는 2000억 달러를 넘어설
데이터로' 급변하는 정보통신시장의 정점에서 우리나라가 그 첨병의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무선인터넷은 단순문자정보서비스(SMS)방식과 WAP/ME와 같은 브라우저 탑재방식을 거쳐 최근에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GVM/BREW 등과 같은 미들웨어 기반의 무선인터넷방식으로 구분되고 있
1-1. 서론
우리나라 유선인터넷 이용률은 전 세계적으로도 높은 이용률과 초고속인터넷보급률로 명실상부한 유선 인터넷 강대국이며 점차 유선에서 무선으로 확산되는 추세이다.
그러나 미국,일본 등 다른 나라에 비하여 다양한 콘텐츠의 부재, 비싼 이용요금 등의 이유로 국내 무선인터넷의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