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화시대의 건축
▷ 배경
19세기 후반 유럽건축의 전반적인 특징은 건축가들이 과거의 건축양식을 정확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었다는 점과 자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건축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그것을 역사주의적 또는 절충주의적 방식으로 건축에 적용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그러나
파리 출신의 그는 바르셀로나의 안토니 가우디와 브뤼셀의 빅터 오르타와 같이 1890년대와 1900년대 초에 유럽의 도시 중산층 상이에서 유행했던 아르누보 스타일의 개화기를 대표하는 인물로 평가된다. 그의 작품을 한 시기에 등장한 흥미로운 양식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가능성과 심미성을 동시에 추
유기적인 움직이는 모티브를 즐겨 그렸기 때문에 곡선을 표현하는데 용이한 연철을 사용하게 된 것이다. 빅토르 오르타(Victor Horta)의 유명한 ‘츄링가의 집〔그림1〕’ 계단 난간의 곡선이나 엑토르기마르(Hector Guimard)의 ‘파리 메트로의 입구도〔그림2〕‘는 철의 신기법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었다.
기마르양식(Style Guimard)
이탈리아: 리버티 양식(Stile Liberty:런던의 백화점 리버티의 이름에서 유래)
3) 아르누보의 정신과 개념
20세기 디자인의 원리를 형성했던 헨리 반데 벨데(Henn de Velde, 1863~1957)중심으로 일어난 양식운동
전 조형분야에 걸쳐 곡선적이고 화려한 장식이 풍미하여 건축의 외관이
<로코코관>
장 앙투안 와토 <키테라 섬의 순례>, 18세기 경
(1) 그림의 내용
로코코 미술의 특성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 그림은, 비너스 여신을 섬기는 성전이 있다는 키테라섬에서 돌아오는 사람을 주제로 하고 있다. 전설적인 이야기에 나오는 사람들을 18세기 당시 의상으로 묘사하고 있다. 화려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