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한국의 여성정책은 과거에 비하면 훨씬 발전되었다고 볼 수 있다. 과거에 순종적이고 인내심을 요구했던 여성상에서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경제적인 영향력도 있어 나남성에 못지 않는 여성권익을 주장하고 있다. 요줌과 같은 산업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사회변화 유형들
변화는 세대 갈등이라는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였다. 그리고 현재 한국은 성별 갈등의 소용돌이 속에 있다. 과거부터 차별받아온 여성의 인권을 신장해야 한다는 주장은 그 어느 때보다 강하게 표출되고 있다. 동시에 여성 인권을 위한 정책들이 오히려 남성의 인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역차별 논란도 제
여성 지위에 있어 유사한 측면을 상당부분 공유하고 있었음에도, 통념상 현재에 있어서 한국보다 더 성평등적인 사회라는 이유 때문이었다. 따라서 중국의 사례에 대한 연구는 사회주의 혁명이라는 특수한 경험이 동아시아 국가의 가부장적 가족질서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살펴보기 위해 매우 적절
중국 여성은 가정뿐만 아니라 경제 발전에 큰 축을 담당하는 사회 필수 구성원이 되어 있으며, 2017년 조사에서도 중국 여성의 노동 참여율이 63.3%로 중국의 경제 성장 기여도에서 41%로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1 이처럼 현재 중국에서 여성을 빼놓고는 경제 발전 및 사회 변화를 말할 수 없다.
영화가 발명된 지 100여 년의 세월이 흘렀고 오늘날의 영화는 가장 대중적인 매체의 하나로 자리 매김 하게 되었다. 영화는 단순히 오락을 제공하는 것 이상의 중요한 사회적 제도로서의 기능 한다. ‘영화는 당대의 사회상을 반영한다.’ 또는 ‘영화는 사회의 거울이다’라는 말을 통해서 영화가 당대